윈도우10 시작메뉴 먹통, 원래는 시작메뉴 문제가 아니라 새로 산 노트북의 문제인 줄 알았다. 그런데 다른 블로거들의 글을 살펴보니 윈도우10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점인 듯. 안정적이지 못한 이런 오류 현상으로 인해 식겁할 때가 한 두 번이 아니다. 어쨌든 새 노트북 문제가 아니라서 진심 다행이지만.
윈도우10 먹통 현상은 아예 컴퓨터가 다운 된 것이 아니라, 윈도우10 시작메뉴의 버튼 혹은 작업표시줄의 내용이 눌러도 반응이 없는 경우를 일컫는다.
먹통의 원인이라고 한다면 디스플레이 설정 내 크기변경이 100% 넘게 설정된 것 때문일 수도 있다는 견해가 있다.
이 경우, 윈도우버튼 > 설정 > 시스템 > '디스플레이 항목에서 텍스트, 앱 및 다른 항목의 크기를 변경합니다' 부분을 늘였다 줄였다 하거나 100% 로 고정해두어 해결할 수 있다고 한다.
또 다른 원인으로는 로컬 계정 오류 일 수도 있다는데, 이 경우 파워셀을 실행해 특정 명령어를 입력해주는 과정이 필요하다.
<윈도우10 실행창 여는 방법>
파워셀 명령을 하기 위해서 우선 실행창을 열어야 하는데 방법이 참 다양하다.
1. 창문모양 윈도우버튼 에 마우스 우클릭 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.
2. 윈도우버튼 + X 눌러 '실행' 선택하거나
3. 실행창 단축키 윈도우버튼 + R 로 불러올 수도 있고
4. 이보다 조금 복잡하게는 Ctrl + Shift + ESC 를 눌러 작업관리자 메뉴를 열고, 파일 > '새 작업 실행' 을 순서대로 선택하면 된다.
어떠한 방법으로든 실행창을 열었으면 powershell 을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누른다.
도스 시절 명령어 찍던 기억이 떠오른다..;;
Windows PowerShell 을 열었으면 그곳에 아래 내용을 복사해 넣어주고 엔터. 그런 다음 재부팅하면 된다고 한다.
$manifest = (Get-AppxPackage Microsoft.WindowsStore).InstallLocation + '\AppxManifest.xml' ; Add-AppxPackage -DisableDevelopmentMode -Register $manifest
혹, 시작버튼 먹통으로 종료를 할 수 없을 경우라면 단축키 윈도우버튼+X 로 재부팅 할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