구글 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안될때, 업데이트 안될때 해결방법.
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각종 앱을 다운로드 하고 관리할 수 있는 어플이 구글 플레이스토어인데, 가끔 새로운 앱을 설치하거나 기존의 앱을 업데이트 해야 할 때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지 않는 이상현상이 생겨 이용자를 당황케한다. 당장 사용을 해야 하는데 설치과정에서 다운로드 중.. 으로 무한 로딩만 되는 오류현상이 일어나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면 이 글을 참고해보길.
방법1. 폰의 앱관리 플레이스토어 앱을 초기화 해준다.
아래는 안드로이드 마시멜로 업데이트 후 보여지는 화면이라서 이전 젤리빈 이하 버전의 그것과는 다를 수 있다.
내 폰의 바퀴모양 '설정' 화면에서 '애플리케이션 관리자' 메뉴로 이동 'Google Play 스토어' 를 찾아 '저장공간' 을 선택한다.
'데이터 삭제' 를 눌러 누적된 데이터를 삭제하고 플레이스토어 를 초기화한다.
안드로이드 젤리빈 의 경우라면 '설정 > 일반 > 앱 > 플레이스토어 > 저장공간 데이터 지우기' 순으로 선택하면 된다.
그런데 이 방법이 능사는 아니다. 여기서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다행이지만, 그렇지 않은 경우 다른 방법을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.
방법2. 구글 플레이스토어 이용중에는 무한 다운로드 로딩 오류 뿐 아니라 아직 저장공간이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플 설치나 업데이트 시 공간이 없다고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, 이러한 경우 젤리빈 이하 버전에서는 <방법1> 과정을 진행할 때의 화면에서 '업데이트 제거' 와 '임시파일삭제' 라는 항목을 선택해주면 된다. 이 단계에서 재부팅은 필수다.
마시멜로 에서는 업데이트 제거 항목이 없으므로 '캐시 삭제' 정도만 해주면 될 듯 하다.
방법3. 위 과정에서 재부팅까지 하고 앱 설치나 업데이트를 시도해보았는데도 여전히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이제 공초(공장초기화) 들어가기 전에 해봄직한 과정이다. '사용 환경 재설정' 을 하는 거다.
(젤리빈 이하 버전) 애플리케이션 관리 메뉴에서 스마트폰 자체의 메뉴버튼 을 눌러 '사용 환경 재설정' 이 나오면 선택해준다.
(마시멜로 버전)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이후 사용 환경 재설정 항목이 사라졌다. 애플리케이션 관리 메뉴에서 우측 상단에 위치한 '더보기' 를 눌러주면 시스템 앱 표시, 다른 앱 위에 표시되는 앱, 시스템 설정 변경, 앱 설정 초기화 등의 메뉴를 볼 수 있는데 우리는 '앱 설정 초기화' 를 눌러주면 된다. 안내문 내용이 기존의 사용환경재설정 때와 동일하므로 이것이 같은 설정메뉴라 볼 수 있겠다.
여기까지 구글 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오류 해결방법 세가지를 알아보았다. 만약 위 세가지 방법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거나 재차 문제가 발생한다면 중요데이터 동기화 및 백업을 진행 후 공장초기화 할 것을 권해본다.
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꾹♡